국민 3명 중 1명 "스마트폰 생활 필수매체"
스마트폰 보유율 68.8%…스마트폰 때문에 TV이용 줄었다 29.1% 머니투데이 이학렬 기자 입력 2014.01.23 17:40[머니투데이 이학렬기자][스마트폰 보유율 68.8%…스마트폰 때문에 TV이용 줄었다 29.1%]
우리나라 국민 3명 중 1명은 스마트폰을 일상생활의 필수 매체로 여기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방송통신위원회는 이같은 내용의 '2013년 방송매체이용형태조사' 결과를 23일 발표했다. 이번 조사는 전국 3434가구에 거주하는 13세 이상 남여 6240명을 대상으로 이뤄졌다.
조사 결과에 따르면 46.3%는 TV를 일상생활에서 가장 필수적인 매체로 꼽았다. 하지만 비율은 전년도 53.4%에서 떨어졌다. 반면 스마트폰을 필수매체로 꼽은 비율은 25%에서 37.3%로 높아졌다.
10대 61.8%와 20대 67.3%, 30대 51.3% 등은 절반 이상이 스마트폰을 필수매체로 꼽았다. 40대와 50대는 각각 19.3%에서 38.4%로, 8.3%에서 13.4%로 비율이 높아졌다.
TV 보유비율은 96.9%로 가정 내에서 가장 보편적인 매체로 나타났다. 하지만 휴대폰과 스마트폰도 각각 94.5%, 68.8%로 미디어 이용화, 개인화 특징이 나타났다. 특히 스마트폰 보유율은 전년도 57.5%에서 68.8%로 급증했다.
스마트폰 등 신규매체로 TV 이용시간이 감소했다고 인식한 비율은 29.1%로 나타났다. 특히 20대 51.4%, 10대 44.6%, 30대 41.4% 등은 TV이용시간 감소인식 비율이 높았다.
TV를 시청하면서 컴퓨터나 스마트 기기로 인터넷을 이용한 경험이 있는 사람의 TV이용자의 31.7%였다. 시청중인 TV프로그램 관련한 정보나 문자, SNS(소셜네트워크서비스) 등을 이용하는 비율도 TV이용자의 28.3%에 달했다.
미디어 이용시간은 TV시청량이 하루 평균 3시간 14분으로 가장 많았고 스마트폰 이용시간은 1시간 44분으로 PC/노트북 1시간 38분보다 많았다. 태블릿PC 이용시간은 1시간 8분, 라디오와 신문은 각각 1시간 5분, 30분으로 나타났다.
지상파TV 이용률은 저녁 9시대 45.8%로 가장 높았다. 반면 오후 2시대에는 케이블TV 이용률이 3.7%로 지상파TV 1.3%보다 높았다.
머니투데이 이학렬기자 tootsie@
우리나라 국민 3명 중 1명은 스마트폰을 일상생활의 필수 매체로 여기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방송통신위원회는 이같은 내용의 '2013년 방송매체이용형태조사' 결과를 23일 발표했다. 이번 조사는 전국 3434가구에 거주하는 13세 이상 남여 6240명을 대상으로 이뤄졌다.
자료제공=방송통신위원회 |
10대 61.8%와 20대 67.3%, 30대 51.3% 등은 절반 이상이 스마트폰을 필수매체로 꼽았다. 40대와 50대는 각각 19.3%에서 38.4%로, 8.3%에서 13.4%로 비율이 높아졌다.
TV 보유비율은 96.9%로 가정 내에서 가장 보편적인 매체로 나타났다. 하지만 휴대폰과 스마트폰도 각각 94.5%, 68.8%로 미디어 이용화, 개인화 특징이 나타났다. 특히 스마트폰 보유율은 전년도 57.5%에서 68.8%로 급증했다.
스마트폰 등 신규매체로 TV 이용시간이 감소했다고 인식한 비율은 29.1%로 나타났다. 특히 20대 51.4%, 10대 44.6%, 30대 41.4% 등은 TV이용시간 감소인식 비율이 높았다.
TV를 시청하면서 컴퓨터나 스마트 기기로 인터넷을 이용한 경험이 있는 사람의 TV이용자의 31.7%였다. 시청중인 TV프로그램 관련한 정보나 문자, SNS(소셜네트워크서비스) 등을 이용하는 비율도 TV이용자의 28.3%에 달했다.
미디어 이용시간은 TV시청량이 하루 평균 3시간 14분으로 가장 많았고 스마트폰 이용시간은 1시간 44분으로 PC/노트북 1시간 38분보다 많았다. 태블릿PC 이용시간은 1시간 8분, 라디오와 신문은 각각 1시간 5분, 30분으로 나타났다.
지상파TV 이용률은 저녁 9시대 45.8%로 가장 높았다. 반면 오후 2시대에는 케이블TV 이용률이 3.7%로 지상파TV 1.3%보다 높았다.
머니투데이 이학렬기자 tootsi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