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TE [long term evolution(LTE)]
LTE는 Long Term Evolution 통신 규격의 약어입니다
장기적으로 진화(Evolution)시킨다는 의미이다. 3.9세대 이동통신 기술로 LTE 표준은 이론적으로 하향 100 Mbps, 상향 50 Mbps의 속도를 지원한다. LTE 어드밴스트...
이동통신에서 단순히 통화만 가능한것을 1G
통화와 문자전송이 가능한것을 2G
통화와 문자 전송 그리고 동영상 전송이 가능한것을 3G
3G의 기능외에 CPU를 탑재하여 어플을 실행하고 데이터저장이나 전송
그리고 프로그램 처리까지 가능한것을 4G 라고 합니다 .
그런데 소프트웨어의 발달과 데이터양의 폭주로
기존의 4G 는 그 데이터 전송량을 기존의 무선 이동통신 방식으로는 더 이상 감당할 수 없기 때문에
이를 개선하면서 데이터 전송 속도도 향상된 방식을 발표한것이
LTE 통신규격이라고 하지요
브리태니커 백과사전
HSDPA보다 12배 이상 빠른 고속 무선데이터 패킷통신 규격.
'롱 텀 에볼루션'(long term evolution)의 머리글자를 딴 것으로, 3세대 이동통신(3G)을 '장기적으로 진화'시킨 기술이란 뜻에서 붙여진 명칭이다. 3세대이동통신 무선표준화 단체인 '3세대 파트너십 프로젝트'(3rd Generation Partnership Project/3GPP)가 2008년 12월 확정한 표준규격 '릴리스(Release) 8'을 기반으로 한다. 4G를 추구하지만 3G 이동통신의 WCDMA(광대역 부호분할 다중접속) 기술에서 발전했으며, 상용화가 미흡해 아직 완벽한 4G가 되지는 못했다는 점에서 3.9세대 이동통신(3.9G)이라고 부르기도 한다. 와이브로 에볼루션과 더불어 4세대 이동통신 기술의 유력한 후보군으로 꼽히고 있다.
3세대 이동통신인 WCDMA에서 진화했기 때문에 기존의 네트워크망과 연동할 수 있어 기지국 설치 등의 투자비와 운용비를 크게 줄일 수 있는 장점이 있다. 무선 다중접속 및 다중화 방식은 OFDM(직교주파수분할), 고속 패킷 데이터 전송 방식은 MIMO(다중 입출력)를 기반으로 한다. 채널 대역폭은 1.25~20㎒이며, 20㎒ 대역폭을 기준으로 하향 링크의 최대 전송 속도는 100Mbps, 상향 링크의 최대 전송속도는 50Mbps이다. 이 때문에 3세대 이동통신 HSDPA보다 12배 이상 빠른 속도로 통신할 수 있고, 다운로드 속도도 최대 173Mbps에 이르러 700MB 용량의 영화 1편을 1분 안에 내려받을 수 있을 정도로 빠른 속도를 자랑한다. 또한 고화질 영상과 네트워크 게임 등 온라인 환경에서 즐길 수 있는 모든 서비스를 이동 중에도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다. 이 때문에 스마트폰 열풍과 더불어 폭증하는 데이터 수요를 감당할 차세대 이동통신 방식으로 주목 받고 있다.
2009년 12월 LG전자가 세계 최초로 단말기용 LTE칩을 공개했고, 같은 달 14일 북유럽 최대의 통신사 텔리아소네라가 한국의 삼성전자에서 제작한 LTE 단말기를 통해 세계 최초로 상용 서비스를 시작했다. 이후 미국 버라이존과 영국 보다폰 등 전세계 주요 이동통신사들이 LTE 서비스를 채택했다. 우리나라의 경우 SK텔레콤에서 2010 7월 LTE서비스를 도입하기로 결정, 2011년 서울을 시작으로 2013년 전국 단위의 서비스를 시작할 예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