컴퓨터 상식

제트기류란 ?

목사골 최 2021. 1. 8. 10:52

제트기류란 ?

 

대류권(對流圈) 상부 또는 성층권의 하부에서거의 수평으로 좁은 영역에 집중한 강한 기류.

 

 제트 기류는 지구를 돌면서 저기압성의 골과 고기압성의 마루를 발생시키는데제트 기류의 골에서는 제트 기류보다 작은 소용돌이가 발생하게 되고 이것이 저기압이 되는 것이다(고기압성)

지구의 기후권을 경계 짓는 제트 기류가 남반구에서 남극 쪽으로, 북반구에서 북극 쪽으로 각각 이동함에 따라 아열대권의 온난화가 다른 지역보다 빠른 속도로 진행되고 있으며 이로 인해 사막이 점점 확대되고 있다고 미국 과학자들이 25일 지적했다(기후권)

 

풍속이 급격히 변하는 좁은 영역을 시어 라인(shear line)이라 한다. 윈드 시어는 지상 근처뿐만 아니라 제트류에서도 발견되는데 청천난류와 관련되어 있다. 연직방향의 윈드 시어는 운동량··수증기 등의 연직방향 흐름과 밀접한 관계가 있다.

제트류 (jet stream)

 

 

제트류의 특징은 강한 연직 시어(shear) 작용을 일으키는 바람의 운동인데, 항공기에 매우 위협적인 청천난류를 일으키는 주요원인으로 생각된다. 또한 몇몇 형태의 대기요란과 관련되어 있어 기상에 영향을 준다.

2차 세계대전 동안 비행사들에 의해 처음 발견된 제트류는 중심에서는 수천를 따라 500/h에 이르는 속도를 내지만, 양쪽 수평방향과 연직방향으로 속도가 매우 급격하게 떨어져 빠른 속도를 보이는 범위는 매우 한정되어 있다. 제트류는 일반적으로 10~50의 고도에서, 대류권계면의 높이가 갑자기 바뀌는 불연속적인 곳에서 나타난다. 제트류에 포함된 운동 에너지는 코리올리 힘에 의해 편향되는 적도에서 극으로 열수송된 결과이다.

제트류는 굽이치는 경로를 따라 지구를 에워싸며, 계절에 따라 위치와 속도가 달라진다. 겨울 동안 제트류의 위치는 여름보다 적도 쪽에 더 가까워지고 속도도 더 증가한다. 각 반구에는 종종 2, 때로는 3개의 제트류계가 존재하는데, 1개는 불연속적인 한대전선과 연관되어 있다. 한대전선은 중위도에 놓여 있고 기단의 차이(전선)가 스콜·폭풍 및 저기압의 형성을 촉진시킨다.

또다른 뚜렷한 계는 아열대 제트류로 아열대 고기압 위에 놓여 있고, 대개 맑은 날씨가 나타난다. 여름 동안 3번째 계가 동남아시아, 인도, 아라비아 해와 열대 아프리카에 걸쳐 발생하는데, 이 열대 제트류는 인도와 아프리카의 여름철 계절풍의 형성과 지속기간에 영향을 끼친다.

 

코리올리 효과

코리올리 효과

프랑스의 수학자 코리올리는 지표면에서 유체의 이동방향이 약간씩 휘어진다는 것을 처음으로 설명했습니다. 이 효과는 지구와 같이 스스로 회전하는 모든 곳에서 관찰할 수 있습니다.
코리올리 효과에 의해 북반구에서는 이동하려는 방향의 오른쪽으로, 남반구에서는 왼쪽으로 휘어지면서 이동하는 것처럼 보입니다.

 

코리올리 힘은 실제로 존재하는 힘이 아니기 때문에 반작용도 없습니다.(관성력)
북반구를 기준으로 고기압은 시계방향으로 회전하면서 퍼져 나가고, 저기압은 반시계 방향으로 회전하면서 모여듭니다.

 

만약 지구가 자전하지 않는다면, 적도 지방에서 가열된 공기는 상승하여 극지방 쪽으로 이동하고, 극지방에서는 냉각된 공기가 하강하여 적도 지방 쪽으로 이동할 것입니다. 지구 상에서의 실제 대기 대순환은 지구 자전의 영향을 받아 복잡한 모습으로 나타납니다.

대기 대순환은 적도 지방과 위도 30˚ 사이, 위도 30˚60˚ 사이, 위도 60˚와 극지방 사이에서 일어나며, 북반구와 남반구에서 각각3 개의 순환 세포를 형성합니다. 북반구의 경우, 적도 지방과 위도 30˚ 사이의 지표 부근에서는 북동 무역풍이 불고, 위도30˚60˚ 사이에서는 편서풍이 붑니다. 또 위도 60˚와 극지방 사이에서는 극동풍이 붑니다. 대기 대순환은 적도를 경계로 북반구와 남반구에서 대칭적으로 나타납니다.

 

일반적인 오해와는 달리, 정상적인 상황에서 가정 욕실의 물 빠짐은 코리올리 효과 또는 지구의 회전과 관련이 없습니다.
코리올리 효과는 지구상의 바다나 대기같은 큰 규모의 유체에 나타나는 효과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