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보통신 감리

전관방송 용어해설

목사골 최 2019. 12. 13. 13:49

1. 단자의 종류[편집] RCA 단자

앰프믹서를 이용해 휴대폰으로 음악을 틀거나 텔레비전에 연결하는 단자의 한 종류다.
컴포넌트의 경우 영상용 단자 3개와 음성용 단자 2개로, 컴포지트는 영상용 단자 1개와 음성용 단자 2개로(스테레오 한정, 모노인 경우는 1개) 구성되어 있다. 이름의 유래는 2의 RCA에서 나왔다. 당시 RCA의 가정용 라디오 축음기를 연결할 목적으로 나왔기 때문이다.



RS-232 Serial 통신-1

RS-232란?

위키백과의 RS-232 (Recommended Standard 232)
https://ko.wikipedia.org/wiki/RS-232

RS-232 통신은 3 가닥의 선으로 데이터를 주고받을 수 있는 가장 간단한 하드웨어를 가진 통신 방식이다. 상대적으로 느린 통신 속도를 가지면서도 아직까지 많은 장치에서 선호하는 방식이다. 

RS-232 통신은 통신하고자 하는 장치를 서버로 나를 클라이언트로 생각하면 될 것이다. 즉 내가 묻고 장치가 물음에 회신하는 방식이다.  

소켓 통신에서는 IP Adddress와 Port no를 설정하고 포트 오픈하듯이 RS-232 통신에서는 COM Port no, Baudrete, Data bit, Stop bit, Parity bit 값을 설정하고 포트를 오픈한 후 지정된 명령어를 전송하면 해당 명령의 결과를 회신받을 수 있다. 

명령을 통하여 장치에 지정된 기능을 설정하고 필요한 값을 읽어올수 있으며 컨트롤러 자체의 패널 화면의 제어가 가능하여 컨트롤러가  제공하는 모든 기능을 통신을 통하여 원격 제어할 수 있다.

RS232 통신 포트는 데스크 탑 PC에는 기본으로 내장 되어 있으며 필요한 경우 시리얼 포트가 여러 개 달린 멀티 포트를 추가로 설치할 수 있다. USB로 변화되어 제공되는 Convert타입도 있어 최신 노트북 등 RS-232 포트가 없이 USB만 제공되는 경우 Convert 타입의 시리얼 장치를 사용하는 것이 효율적이다.

시리얼 통신의 단점인 느린 통신 속도와 1:1 통신만 지원하는 지원하는 단점으로 인하여 USB, EtherNet등으로 대체되고 있으나 아직도 많은 장치들이 시리얼 통신을 기본으로 제공하고 있으며 통신 방식도 간단하여 아직도 많은 곳에서 사용되어진다.  

RS-232 통신은 장치와 장치간의 1:1 통신을 기본으로 하고 있다. RS-232 통신포트 하나에 하나의 장치만 연결할 수 있다. 통신을 요하는 장치가 여러 개인 경우 통신 포트를 장치수만큼 추가하여야 한다. 이러한 단점을 보완하기 위하여 RS-422, RS-485의 통신 방식이 있다. 

주로 장치가 서버 역활을 하며 PC에서 묻는 값을 장치가 회신해 주는 형택로 통신이 이루어진다. 혹시 발생할지 모르는 Noise나 Voltage drop 등을 대체하기 위하여 통신하는 문자열에 Header, tail, check sum 등을 추가하여 명령의 규격을 구성하여 이 값이 상이한 경우 재전송을 하는 등의 Recovery 기능을 가지기도 한다.


상대방의 통신 환경은 고정 형태로 구성되어 있어 환경값을 변경하기 위해서는 해당 장치 업체에서 제공하는 별도의 유틸리티 프로그램이 필요한 경우가 있다.

여기서는 실제로 RS-232 통신을 테스트 해 보려 한다.
준비한 부품은 다음과 같다.

  • PC에 설치된 RS-232 Port
  • 통신할 장치 와 통신 매뉴얼 (장치와 배선을 위한 Pin map과 명령의 규격을 확인)
  • RS-232 통신 테스트 프로그램

 

1. RS-232 PORT

데스크 탑 PC를 사용하는 경우에는 아래와 같이 직렬포트를 사용하여 바로 통신을 시도하면 되고 노트북을 사용하는 경우 요즘에는 해당 포트가 없는 경우가 대부분이라 USB-RS232 컨버터가 필요하다.

이 USB-RS232 컨버터는 최초 연결시 드라이버를 필요로 하는 경우가 있어 인터넷이 되는 곳이나 드라이버를 미리 다운로드하여 연결 테스트를 진행하여야 한다. 인터넷이 안 되는 현장에서 바로 연결하는 경우 간혹 드라이버가 없어 테스트를 진행하지 못하는 경우가 간혹 발생한다. 

데스크탑용 외부 연결용 커넥터. 직렬포트가 RS-232용 통신 포트이다.


 

USB 포트를 RS232 Converter


2. 통신할 장치와 통신 메뉴얼

간단히 테스트를 진행할 장치로 영문 글자 표시가 가능한 LCD Display를 준비하였다. RS-232 통신은 송신과 수신이 가능한 통신 방식인데 이 장치는 데이터를 송, 수신 장치는 아니고 장치에 송신만 가능하며 송신된 문자가 화면에 표시하는 기능을 가진다.

보통의 시리얼 장치는 장치가 서버가 되어 묻는 값을 회신하거나 특정값을 장치에 설정하고 그 결과는 회신하게 된다.

RS-232 Serial 통신이 가능한 LCD Charactor display
통신을 위한 통신 명령 메뉴얼


시작 문자와 종료 문자는 ASCII Table에 보변 STX, ETX 등으로 이미 정의 되있으나 여기서 사용하는 명령 메뉴얼을 보면 헤더문자는 "$", 종료문자는 <CR>이며 check sum은 없다. Check sum은 CRC(Cycle Redundancy Check) 찾아보면 표준화된 계산 방식으로 많은 예제를 확인할 수 있다.

위에서 확인한 명령의 포맷은  $COMMAND [, 옵션 1] [, 옵션 2] <CR>이다.

이 장치는 8개의 기능을 가지는 명령어를 제공한다. 초기화, 화면 클리어, 커서 위치, 백라이트 등 제공되는 기능은 8개이나 이를 기반으로 응용 프로그램에서는 몇 개의 명령어를 묶어 기능을 구현하게 될 것이다. 조금 아쉬운 것은 가지고 있는 시리얼 장치를 이것뿐이라 회신을 받아 처리한 부분을 구현할 수가 없다.

온도계의 값을 받아 계속 표시하는 기능을 구현하고자 한다면 Thread를 구성하여 연결되어 있는 동안은 계속 온도 값을 묻고 받은 회신에서 온도를 계산하여 계산된 최신 값으로 업데이트하여야 한다.

통신 케이블의 연결을 위한 하드웨어 구성표
RS-232 통신을 위한 핀 맵


 

3. 미리 통신 상태를 테스트해볼 통신 프로그램 

J1C라는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장치와의 통신을 미리 확인해 볼 수 있다. 이렇게 하는 이유는 RS-232 통신이 3개의 선으로 통신을 하는 아주 간단한 방식이기는 하나 RS-232 포트 자체, 컨버터, 케이블 오 배선 등 실제로 통신을 시도하지 않으면 외부에서 확인이 불가능한 경우가 많기 때문이다.

사용해본 테스트 프로그램 중에서 가볍고 필요한 기능은 거의 준비된 아주 우수한 프로그램이다.
http://www.j1lab.com/ 사이트에서 다운로드할 수 있다. 


1.1 전관방송용 앰프

1.1.1 전관방송용 앰프

(1) 기능

화재 시 비상방송 연동 기능

2층 이상의 층에서 발화할 때에는 발화층 및 그 직상층에 한하여, 1층에서 발화한 때에는 발화층 그 직상층 및 지하층에 한하여, 지하층에서 발화한 때에는 발화층 그 직상층 및 기타의 지하층에 한하여 경보를 발할 수 있도록 하여야 한다.

정전 시 비상전원교체 및 복전 시 상용전원 교체 기능

상용전원 정전 시 자동으로 상용전원에서 비상전원으로 교체되고 정전복구가 되었을 때는 자동으로 비상전원에서 상용 전원으로 교체되어야 한다.

전자 챠임 및 사이렌

. 일반 방송시 예보 4단계 챠임벨 멜로디를 방송할 수 있도록 하여야 한다.

. 민방위 규격 사이렌으로서 경계 및 공습 경보를 발할 수 있어야 한다.

AM, FM 라디오 수신 및 방송 기능

국내 AM, FM 방송을 수신 및 방송할 수 있어야 한다.

카세트 테이프 재생 및 녹음 기능

일반 안내방송 기능

층별 스피커 선택기능

(2) 구성품

구성품의 용량 및 수량은 설계도면을 참조한다.

파워 앰프

믹서앰프(프리앰프)

모니터 패널

튜너

카세트 데크

차임 및 사이렌

화재자동경보 패널

전원분배기

밧데리 충전기

밧데리(무보수밀폐형)

트렌스미터(TX)

데이터 콘트롤라

오토 블로어

랙 캐비넷

CD 플레이어 재생기능

(2) 부속품

다이나믹형 마이크로폰 : 1

벽걸이형 마이크로폰 : 1

마이크로폰 스탠드 : 1

마이크로폰은 KS C 5502에 적합한 KS 제품 또는 동등 이상의 것을 사용하여야 한다.

1.1.2 Remote Amp

(1) 적용

Remote Amp는 원격제어 방송을 할 수 있는 장비로서 PA방송 용도에 적합하여야 하며, MIC 3CHAUX 2CH이 설치되어야 하고, BGM Output 1CH로 구성되어야 한다.

(2) 특성

Input Level : MIC-50m/balance

Output Level : +4m 600Ω/balance

S/N Ratio : 55

Frequency Response : 800㎐~15,000

(3) 기능

전체방송 및 선택방송 기능

건물별 화재표시 기능

1.1.3 믹서 앰프(프리앰프)

(1) 제원

전원은 설계도면에 의한다.

전원스위치, 전원표시램프 및 톤 켄트롤, 마스터 볼륨을 취부 한다.

(2) 특성

출력레벨 및 임피던스, 입력레벨 및 임피던스, 주파수특성, 왜형률, 신호대 잡음비는 설계기준에 의한다.

1.1.4 TRANSMITTER(TX)

(1) 기능

전관방송 제어시스템(RX/TX-SYSTEM)의 주 장치로서, ADDRESS별로 수신측(RX)과 통신하여 비상방송과 일반방송을 제어한다

화재 발생시 화재 제어신호 또는 비상방송 제어신호를 일괄 처리하여 각 방송기기를 DATA 컨트롤하는 기능을 한다.

비상방송시 발화층 또는 직상층 선택 기능.

일반방송시 전체방송, 동방송, 계단방송, 층방송등 구분방송 기능.

각종 동작정보 표시기능

(2) 제원

CPU : MICRO PROCESSOR

통신방식 : RS-485

사용전원 : AC220V 또는 DC24V

1.1.6 DATA CONTROLER

(1) 기능

본 기기는 화재수신반에서 전송된 비상방송 연동 DATA를 수신하여, 해당 화재 DATA로 변환하여 TX부로 보내는 기능을 한다.

화재수신반 업체와 협의하여 통신 Protocol 호완이 가능하여야 한다.

통신전송 DATALED-LAMP표시.

화재수신반의 통신신호 검출 LED-LAMP 부착. 본 기기는 송신부(TX-MAIN)에서 전송하는 통신DATA를 수신하여 해당 스피커를 제어한다.

(2) 제원

CPU : MICRO PROCESSOR

통신방식 : RS-485/RS-232방식

사용전원 : AC220V 또는 DC24V

 

1.2 스피커 및 단자함

1.2.1 스피커

(1) 스피커의 형태 및 설치위치는 설계도면에 의한다.

(2) 옥내 천정 원형 콘 스피커는 KS C 6501에 적합한 제품 또는 동등 이상의 제품을 사용하여야 한다.

(3) 스피커에는 매칭 트랜스를 내장하여야 한다.

1.2.2 RECEIVER(RX)

(1) 기능

본 기기는 송신부(TX-MAIN)에서 전송하는 통신DATA를 수신하여 해당 스피커를 제어한다.

SPEAKER 개별 및 전체(ALL) 제어기능

층별 RELAY 작동 상태의 LED 표시기능

TRANSMITER와 양방향 통신 기능

(2) 제원

CPU : MICRO PROCESSOR

통신방식 : RS-485

사용전원 : AC220V 또는 DC24V

(3) 단자함은 설계도면에 명기되지 않는 한 노출형의 경우 함 및 문짝은 강판두께 1.6이상, 매입형의 경우 함은 강판 두께 1.6, 문짝은 스테인리스(27) 두께 1.5이상으로 헤어라인 마감한다.

(4) 단자함 내부에는 터미널 블록을 취부하여 터미널 블록에서 전선이 접속되도록 하여야 한다.

(5) 단자함은 방청 처리를 한 후 지정 색으로 도장하여야 한다.

(6) 단자함에는 아래에 적합한 명판을 상부에 취부하여야 한다.

기기 명칭 : 공사감독자와 협의하여 결정

명판 재질 : 투명 아크릴 판에 흑색문자 조각

(7) 단자함에는 접지단자를 설치한다.

(8) 자물쇠부 손잡이형 시건장치를 한다.

(9) 단자함의 크기는 설계도면에 의한다.

 

1.3 전자챠임 및 싸이렌

1.3.1 싸이렌(siren)

(1) 정격

민방위 규격 싸이렌으로서 경계경보(1분간 연속), 공습경보(3분간 42초 파상)를 발신할 수 있으며 정지버튼이 있어서 42초 파상)를 발신할 수 있으며 정지버튼이 있어서 발신도중에도 제어할 수 있어야 한다.

(2) 특성

발신주파수 : 400800

경계주파수 : 1분간 연속발신

공습주파수 : 3분간(42) 파상경보

정지주파수 : 발신 중 제어 및 복구

1.3.2 챠임(chime)

(1) 정격

4단계(440, 554, 659, 880)로서 도, , , 도의 챠임멜로디를 구성하여 아나운서용 차임을 발신한다.

(2) 특성

4 Fixed 발진 주파수

440(), 554(), 659(), 880()

1.3.3 신호대 잡음비

65이상

1.3.4 전원

설계도면 참조

 

1.4 MICROPHONE

1.4.1 Transducer Principle

다이나믹(Dynamic)

1.4.2 주파수 응답(Frequency Response)

3016,000

1.4.3 Sensitivity

1.6/Pa 56dBV

1.4.4 임피던스(Impedance)

280Ω

 

1.5 모니터 반

1.5.1 기능

(1) 메인 앰프의 출력상태의 감지 및 음량지시를 할 수 있어야 한다.

 

1.6 비상전원장치

1.6.1 기능

(1) 상용전원 정전 시 자동으로 상용전원에서 비상전원으로 교체되고 정전복구가 되었을 때는 자동으로 비상전원에서 상용전원으로 교체가 되어야 한다.

(2) 축전지의 과방전 및 과충전 방지회로를 설치하며, 항상 충전 방전이 적정한 상태를 이루어야 한다.

(3) Receiver Unit 전원은 소방기술기준규칙 제99조에 적합하게 방송앰프의 축전기 전원으로 공급되어야 한다.

 

2. 시공

 

2.1 시공기준

2.1.1 전관방송용 앰프의 설치

(1) 앰프의 설치 위치는 운용이 편리한 장소를 선택하여 공사감독자와 협의하여 결정한다.

(2) 비상전원용 축전지를 랙의 내부에 내장하지 않을 경우에는 철제 박스 또는 목재가대를 제작하여 안전하고 점검이 용이하도록 하여야 한다.

(3) 강전류 회로를 포함한 기기의 외함에는 접지단자를 설치하여야 한다. 또한 접지단자는 직경 2.0이상의 접지선을 접속할 수 있는 구조로 하여야 한다.

2.1.2 RECEIVER(RX) 단자함 설치

단자함은 점검이 용이한 높이에 설치하여야 한다.

2.1.3 스피커 설치

(1) 천정에 매입하여 설치하는 스피커는 천장내 지지금구 및 목재로 보강하여 스피커의 처짐이 없도록 시공하여야 한다.

(2) 모니터 스피커는 방송설비의 구성품으로 트레이 상단에 설치한다.

(3) 옥외용 스피커는 바람과 비 등에 견디도록 취부하고 취부대를 설치한다.

(4) 스피커의 위치는 설계도면에 의한다.

2.1.4 배선

(1) 데이터 및 전원선 : FR-CVV-S 1.25/4C

(2) 스피커 선로 : FR-CVV-S 2.0/2C

2.1.5 접지

(1) 음성회로에 발생하는 노이즈음, 혼선 등의 잡음원에는 정전유도에 의한 것과 전자유도에 의한 것이 있으며, 이와 같은 유도에 의한 잡음을 방지하려면 배선의 편조를 접지한다.

(2) 실드선으로서는 트위스트 쌍(Twist Pair)실드선을 사용하고, 1점 접지를 한다.

2.1.6 소방기능

(1) 각동의 앰프시스템을 관리동에서 리모트 콘트롤할 수 있어야 한다.

(2) 부분별 안내방송이 가능하도록 전체, 층별, 그룹별 구분 방송할 수 있어야 한다

(3) 소방관계법규에 따라 시공신고를 필하여야 하며 준공이전에 소방관서의 완공검사 필증을 제시하여야 한다.

 


C09010 CCTV 설비공사

 

1. 재료

 

1.1 구성품

1.1.1 카메라

(1) 형식 : 1/3인치 CCD (칼라)

(2) 수평 해상도 : 480 Line 이상

(3) 최저조도 : 0.7 lux 이하

(4) 신호대 잡음비(S/N): 48이상)

(5) 사용전원 : DC 12V 또는 AC 24V, 60

(6) 영상 출력 임피던스 : 75Ω

 

1.1.2 파노라마카메라 (180°, 90°)

(1) 촬상소자 : 1/3“ Color CCD

(2) 화각(수평) : 180°, 90°

(3) 신호방식 : NTSC

(4) 수평해상도 : 470 TV Line

(5) 화소수 : 41 만화소

(6) 동기신호 : 내부동기

(7) S/N: 46dB

(8) 영상출력 :Composite(10Vp-p), 75Ω, BNC × 2

(9) 동작온도 : -10 ~ 50

(10) 사용전원 : DC 12V , 250mA

(11) 치수 68(W) x 37.6(H) x 39(D)

 

1.1.2 줌 렌즈

(1) : 8㎜~80(10)

(2) 조작형태 : Auto Iris

(3) 초점거리 : 회전식 16, 고정식 8

(4) 피사각도 : 회전식 - 수평 22°, 고정식 - 수평 42°

(5) 사용전원 : DC 12V

 

 

1.1.3 카메라 하우징

(1) 형식 : 일반용(옥내용, 옥외용)

(2) 재질 : 알루미늄 강판 및 알루미늄 사출제(두께 3이상)

(3) 기능 : /틸트 부착 가능한 구조(옥외형은 온도감지센서에 의한 Fan/Heater 작동 및 Sun Shield부착형)

(4) 색상은 현장여건을 고려하여 공사감독자와 협의하여 결정한다.

(5) 구조

설계도면에 명기되지 않는 한 다음과 같다.

전면부 - 알루미늄 압출(두께 1.2이상), 2이상 투명유리

후면부 - 알루미늄 압출(두께 1.2이상), 커넥터 취부

(6) 도장 : 정전분체도장 또는 소부도장

 

1.1.4 브라켓트

(1) 기능 : 카메라 하우징 과 팬/틸트 헤드를 지탱

(2) 재질 : 강판두께 3이상, 탑재중량 15이상

(3) 도장 : 정전분체도장 또는 소부도장

(4) 모양 : 표준상세도면 참조(고정형 카메라 I, 가동형카메라 L)

1.1.5 모니터

(1) 수상관 : LCD 17인치(칼라) 이상

(2) 영상 입력 임피던스 : 75Ω

(3) 픽셀피치 : 0.264mm 이하

(4) 최대 해상도 : 1280 * 1024

(5) 휘도 : 270cd/이상

(6) 명암비 : 400:1

(7) 사용전원 : AC 220V, 60Hz

1.1.6 4 분할기

(1) 영상입력 : 카메라 4CH

(2) 영상표현 : 카메라번호, 날짜 및 시간

(3) 사용전원 : AC 220V, 60

1.1.7 컴퓨터(Personal Computer)

컴퓨터는 발주하는 시점에서 최상의 기종을 선택해야 하며 설계도면에 명기되지 않는 사항은 다음과 같다.

(1) 하드웨어(Hard Ware)

CPU : Intel 2.8GHz 펜티엄급 프로세서 이상

메모리 : 512MB이상

HDD : 160GB이상

FDD : 3.51.44MB

CD-RW Drive : 52배속 이상

운영시스템(Operation System) : Windows98,me,2000,XP 또는 Windows-NT

전원 : AC 220V, 60

(2) 소프트웨어(Soft Ware)

통신선택기능

화면분할 : 기본 16분할(4, 9, 16화면을 마우스로 조정가능)

영상의 녹화선택 : 소프트웨어(Soft Ware)에 물체감지(Motion Detection) 기능과 센서(출입구 부근)에 의해 차량 또는 인체의 움직임을 포착하여 녹화

카메라 별로 타이틀, 날짜 및 시계표시를 할 수 있어야 한다.

화상표시속도 : 480Frame/s 이상

녹화속도 : 240Frame/s 이상

녹화영상 압축기능(용량) : 2kbyte/Frame 이내

영상의 해상도 : 기본640×480 주요부분 1024×760

검색기능 : 장소별, 시간별, 카메라별 순간검색

검색된 자료영상 출력 : 확대하여 출력(Print) 했을 때 선명한 고화질 출력

필요한 소프트웨어(Soft Ware)CD-ROM으로 제작하여 제출 (복사방지를 위한 키이 설치 가능)

1.1.8 래크(Rack)

(1) 후레임 재질은 강판 두께 1.6이상의 절곡형강 또는 형강으로 제작하고 전후면 문은 1.6이상의 강판을 사용한다

1.1.9 폴 및 베이스(Pole & Base)

(1) 구성 : 카메라 하우징 및 Fan/Tilt헤드를 장착할 수 있는 구조

(2) 재질 : 강판두께 3이상

(3) 규격 : D=127이상, H=3m이상

(4) 앙카 : 용융아연도금 22, 300×300이상

(5) Bolt Nut 재질 : 녹이 발생하지 않는 제품일 것

 

2. 시공

 

2.1 시공기준

2.1.1 기기류 설치

(1) 카메라는 감시 범위 등을 고려하여 적절한 위치 및 각도를 설정하여 설치하여야 한다.

(2) 렌즈를 포함한 카메라 셋트(set)는 진동이 없도록 견고하게 취부 고정시켜야 한다.

(3) 공조 설비의 급 배기구, 열을 발생하는 기기 등을 피해서 설치하여야 한다.

2.1.2 배선

(1) 옥외에 설치되는 커넥터는 취부 후 방수 처리하여야 한다.

(2) 핸드홀과 연결되는 모든 배관은 입선 후 우수 등이 침입되지 않도록 코킹 등으로 막아야 한다.

(3) 배선공사는 “C03000 배선에 따른다.

 

2.1.3 감시카메라 설치

(1) /틸트(Pan/Tilt) 컨트롤러(Controller), 모니터(Monitor)는 감시가 용이한 곳에 설치한다.

(2) 카메라 수량 및 위치등은 설계도면을 참조하여야 한다.

(3) 카메라의 전원공급장치는 P/T 컨트롤러(Controller)에 설치하여야 한다.

 

2.1.4 주차장 인입

(1) 주차장 인입 단면은 설계도면에 따른다.

(2) 감시카메라 인입용 배관 굵기 선정은 카메라 대수에 따른 배선도를 참조하여야 한다.

(3) 맨홀에서 풀박스 까지는 인터폰용, 경광등용, P.B S/W, 화재감시용, 전원인입용, 방송인입용, 공관을 설치하여야 하며, 감시카메라용 배관 및 배선을 설치한다.




[궁금] 스피커 출력량과 음질에 대해서.......


스피커 출력량이 강하다는 이야기는 사운드의 파워가 그만큼 강하다는 뜻이겠죠??

더불어 스피커는 출력량이 높은데 리시버나 앰프가 디코딩의 질이 떨어진다면

스피커의 출력량을 최대치까지 끌어오르지 못한다고 이해하면 되나요???


두번째 궁금한 점은 ..... 스피커의 출력량과 음질은 비례한다고 볼 수 있나요???

아니면 그냥 단지 사운드의 힘만 좋아지는거라고 보면 되나요???


하드웨어 쪽엔 거의 초보라 할 수 있는 회원인지라..... 고수님들의 따뜻한 답변 부탁드립니다 ^^;;;;;;


+ 음... 출력이 높다는 것은 음질과 정비례하지 않습니다. 

스피커란 전류의 높낮이에 의해 진동판이 떨려 음파를 만들어 내는 것입니다. 

여기 쉽게 흔들리는 진동판을 가진 A와 쉽게 흔들리지 않는 진동판을 가진 B가 있다고 칩시다. 

A는 약한 전류로도 쉽게 떨리게 할수 있지만 안 떨려야 할때도 떨리고 있을수도 있습니다. 

B는 일정한 크기로 떨리게 하려면 더 강한 전류가 필요하지만 전류를 안 주면 떨림은 쉽게 멎습니다. 


두가지 중에는 아무래도 B가 전류와 나오는 음파가 일치할 가능성이 높아지지요. 그래서 이렇게 원음 재현성을 높이려는 경우 강한 출력을 사용하게 되는 것입니다. 그런데 소재가 좋던지 진동판을 잘 설계하면 A의 경우라도 음파가 정확히 나올수도 있을 것입니다. 고로 출력은 입력 신호 전류와 일치하는 음파 재현이라는 음질의 문제와 관계는 있으되 정비례한다고는 볼수 없는 것이죠. 


거기다가 우리가 보통 음악들을때 스피커로 흘러들어가는 출력은 불과 10W도 되지 못합니다. 100W니 200W니 하는 앰프나 스피커들은 그 정도의 엄청난 출력을 보내거나 받더라도 전고조파의율 3%이내의 납득할만한 소리를 만들어줄수 있다는 신뢰성의 표현일 뿐이고, 우리가 그 상황을 직접 경험할 일은 거의 없다는 말이죠. 더구나 이 출력이라는게 기기 팔아먹으려는 장사치들에 의해 부풀려진 경우가 많으니 출력에만 신경쓰면 속기 십상입니다. 


그거 아십니까? 고음질로 유명하면서 산만한 스피커 꽝꽝 잘 울려만 대는 진공관 앰프들이 불과 20-30W 출력들에 불과하다는 사실을?


+ 위엣분이 상세하게 설명 하셨네요. 

스피커가 출력량이 강하다 혹은 높다는 말은 잘못된 표현입니다. 

음질과 출력은 리시버나 앰프에서 담당합니다. 


리시버나 인티앰프는 프리부와 파워부가 있는데 신호의 디코딩이나 디지털 아나로그 변환등은 프리부에서 담당하고 이에따라 음질이 좌우 됩니다. 


파워부에선 정제된 소리신호를 증폭시켜서 스피커를 충분히 울릴수 있게 해주고 전원부를 컨트롤하여 안정적인 기기작동과 증폭을 돕습니다.파워부의 성능에 따라 음질 개선 효과도 있습니다만 주로 출력성능을 좌우합니다. 


스피커는 이렇게 앰프에서 정제 증폭된 전기신호를 받아서 소리를 내주는 장치입니다.그래서 스피커 출력량이 강하다는 표현 보다는 스피커 허용 입력이나 최대로 출력될수 있는 음량을 표시할 뿐이지 스피커 자체적인 출력은 아닙니다.참,예외적으로 스피커내부에 앰프가 내장되어 있는 제품도 있지만 그런 제품은 예외로 해야 합니다. 


따라서 스피커 출력량이 아닌 앰프의 출력은 음질과 비례하지 않습니다. 

하지만 일반 인티앰프나 리시버에서 고출력제품이 음질이 좋은 경우가 대부분 입니다. 

배기량이 큰 승용차가 성능이 우수한 것은 아니지만 보통 배기량이 큰 승용차에는 조향장치,현가장치,내부 인테리어등이 배기량이 적은 승용차에 비해서 고급 사양이 많이 사용되어 전체적으로 성능이 우수한 것이 대부분입니다. 


리시버나 앰프의 경우 최대출력을 기준으로 등급이 나뉩니다.따라서 일반적인 제품들 간에는 최대출력이 큰 제품이 음질이 좋은 경우가 많습니다.위에서 예를 든 진공간 앰프같은 예외도 있지만... 


스피커 경우에는 허용최대출력,임피던스,콘유니트 지름 등으로 제품 등급을 나누지만 큰의미가 없습니다.스피커 경우는 절대적으로 청취자위 음색선호도에 의해서 등급이 나뉩니다. 


모든 장르에 고루 뛰어난 성능을 보이는 스피커는 없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자신이 선호하는 음색이나 장르에 따라서 알맞은 제품을 찾아가는 것이 오디오의 큰 즐거움 입니다. 


궁극의 스피커나 앰프는 모니터 성향에 가장 가까운 제품이 아닐까 합니다. 

실제 음반에 녹음된 연주음에 가장 가깝게 재생할수 있는 앰프나 스피커가 최상의 기기라 할수 있습니다. 


+ 이야기가 나온 김에 앰프나 스피커에 기재된 수치들의 해석에 대해서도 간략 서술합니다. 


1. 앰프 


흔히 말하는 출력은 큰 의미는 없지만 대략 두가지중의 하나를 기재합니다. 


RMS (정격 출력) : 앰프의 출력을 점점 높일때, 전고조파의율이 3%에 도달하면 그때의 출력을 RMS라고 합니다. 이 이상으로 출력을 내면 앰프의 출력이라고 하기에는 민망한 소리가 나게 된다는 의미라고 보겠습니다. 


PMPO (최대출력) : 앰프의 회로가 터지지 않는 범위내에서 낼수 있는 최대 출력. 이미 소리는 망가질대로 망가진 상태이므로 아무 의미가 없습니다. 


온쿄같은 브랜드에서는 Continuous/Maximum/Dynamic power라는 용어도 사용합니다. 


의율. 


보통 전고조파의율(THD. Total Harmonic Distortion)을 표시합니다. 이것은 1kHz의 사인파를 입력했을때, 앰프 출력의 왜곡 비율을 %로 표시한 것입니다. 이때의 출력은 별도로 기재하거나, 기재하지 않았으면 1W인 경우가 보통입니다. 아니면 특정 주파수에 대해 측정하거나 몇개의 주파수에 따른 값을 측정하고 평균을 내는 경우도 있습니다. 음질이라는 것을 표현할때 제일 쉽게 확인할수 있는 수치인데, 앰프 설계시 negative feedback을 대량으로 걸면, 이 수치는 크게 하락하지만 음질은 나빠질수가 있습니다. 고로 절대적인 수치는 아닙니다. 


동적의율 (IM distortion) : 실제 소리는 여러 주파수 소리가 섞여 있다는 점을 반영하여, 여러 주파수의 입력을 가지고 재는 의율이라고 할수 있습니다. 이 수치가 음질에 좀더 직접적인 수치라고 하겠으나, 제품에 자신 없는 대부분의 메이커가 기재하지 않습니다. 


스피커 출력 Impedance : 일종의 저항값이라고 보시면 되는데, 스피커의 임피던스가 앰프의 규정보다 낮으면 많은 전류가 흐르게 되어 앰프 트랜스에 부담을 주므로 앰프가 상하게 됩니다. 반대의 상황에서는 스피커에서 나는 소리가 작아지게 되지요. 보통 임피던스 하한선을 정하는 것이 보통입니다. 임피던스가 달라지면 출력이 달라지므로 위의 출력표기에는 임피던스 값이 꼭 붙습니다. 안 붙을 경우에는 자동차나 AV리시버는 6옴기준, PC용 스피커나 소형 세틀라이트 스피커 일체형일때는 4옴, 하이파이등일때는 8옴기준일때가 많습니다. 


Frequency Response : 앰프에 들어오는 입력중 증폭하여 출력해줄수 있는 주파수 범위. 대개 인간의 청각 주파수는 충분히 커버하므로 문제될 것이 없습니다. 다만 앰프의 반응이라는게 초저주파와 초고주파에서 왜곡이 잘 일어나는 것이기 때문에, 주파수범위가 넓을수록 감청 가능 주파수 범위대에서 왜곡이 일어날 가능성이 적어진다고 볼수 있습니다. 20kHz이상을 표현하는 수퍼트위터를 사용하려는 경우에도 물론 앰프의 주파수 반응 범위가 소화해 줄수 있어야 겠지요. 


댐핌팩터 : 앰프가 스피커 진동판을 얼마나 확실히 조절해 줄수 있느냐를 나타내는 수치라고 하는데 자세한 기술내용은 잘 모르겠고, 보통 준수한 리시버들이 60정도를 나타냅니다. 이 수치는 앰프의 음색을 어떻게 튜닝하느냐에 따라 많이 달라지므로 절대적인 기준이 있기는 어렵다고 하네요. 


Signal to Noise Ratio : 앰프는 전기장치이므로 입력신호와 상관없는 노이즈 전류가 생길수가 있습니다. 이런 노이즈는 출력을 낮추면 안 들리게 되지만 신호 출력도 줄어들죠. 그래서 S/N ratio를 표시합니다. 보통 가정정도의 음량 사용시에는 별 의미가 없고, 감상실등에서 큰 볼륨을 내려 할때 노이즈 억제를 위해 의미가 있을수 있습니다. 온쿄의 표준형 리시버라 할수 있는 701모델의 경우 Line단 106dB, Phono단 80dB, Muting시 -50dB이라고 나와 있군요. 


2. 스피커. 


제일 중요한 것은 주파수 반응 범위입니다. 범위 밖의 신호는 아예 내지도 못할뿐 아니라 앰프와 마찬가지로 범위의 한계에 근접한 신호는 왜곡될 가능성이 많습니다. 고로 우퍼와 미드레인지를 크로스 시킨다고 해도, 서로의 범위는 상당부분 겹쳐야 평탄한 재생특성을 얻게 됩니다. 


그외엔 음압이 있는데, 1kHz 1W의 사인파가 입력될때 스피커가 내는 소리의 크기를, 스피커 전면 1m 위치에서 잰 것입니다. 이게 크면 능률이 좋다고 합니다. 고음질의 스피커 중에는 이 능률이 나빠서 고출력 앰프를 필요로 하는 경우가 꽤 있다고 말씀드렸습니다. 


그리고 스피커에도 정격 혹 최대 출력이 표기되는 경우가 많은데, 정확하게 표현하자면 정격 혹은 최대 허용입력 이라고 보는게 맞습니다. 최대출력은 역시 스피커가 손상되지 않는 범위내에서 받을수 있는 최대 출력이며, 정격은 설계자가 음질을 고려해 임의로 정하는 경우도 있고, 아까의 앰프 정격출력의 기준을 따르는 경우도 있다고 합니다. 다시 말씀드리지만 감상실이나 극장에서 쓰는게 아닌한 정격 30W만 되어도 가정에서 쓰기에는 충분한 음압을 내줄수 있다고 하겠습니다. 


- 출처 : https://dvdprime.com/g2/bbs/board.php?bo_table=hometheater&wr_id=36042



출처: https://kimsgomul.tistory.com/301 [초보의 창고]